윤석열 측 무속인 논란 네트워크본부 해산
김건희 녹취록, 무속 신뢰 정황 곳곳에 담겨

하늘이 점지해 주신, 숨어있던 진짜 상왕 납시오./작가의 변
하늘이 점지해 주신, 숨어있던 진짜 상왕 납시오./작가의 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배우자 김건희 씨의 이른바 ‘7시간 통화’ 녹취록이 무속 논란으로 번지고 있는 가운데 윤 후보가 18일 당 선대본부 산하 네트워크본부를 해산시켰다. 네트워크본부는 무속인으로 알려진 ‘건진법사’ 전모 씨가 고문으로 활동했다는 의혹이 일었던 조직이다. 

이날 더불어민주당은 건진법사 전씨를 ‘윤핵관(윤석열 핵심관계자)’, 윤 후보 아내 김건희 씨를 ‘왕윤핵관’으로 규정하며 연일 ‘무속 논란’에 불을 지폈다.

윤호중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당 회의에서 “윤핵관은 무당이고 왕윤핵관은 부인인 윤 후보의 무당 선대본부 실상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며 “‘주요 인재는 전씨의 면접을 보고 난 뒤에 합류가 결정된다’는 윤 후보 캠프 관계자의 발언이 보도된 후 많은 국민께서 대경실색하고 있다. 최순실의 오방색도 울고 갈 모양”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윤 원내대표는 “국민은 주술과 무당에게 홀려 국사를 결정하는 나약한 지도자에게 단 한표도 아까워한다”며 “윤 후보가 집권 시 ‘제2부속실’을 폐지하고 ‘제2무속실’을 설치하는 게 아니냐는 시중의 얘기가 결코 가볍게 들리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영부인 보좌 기능의 청와대 제2부속실을 폐지하겠다는 윤 후보의 공약을 비꼰 것이다.

한편 김건희 씨의 녹취록에는 무속에 대한 상당한 신뢰를 보여온 정황이 곳곳에 담겨 있다. 윤 후보와의 결혼 과정에 한 스님이 가교 역할을 했다면서 "말이 스님이지, 진짜 스님은 아니다. 혼자 도 닦은 분"이라고 설명했고, "윤 후보도 영적인 끼가 있어 자신과 연결된 것"이라고 했다.

이명수 기자의 관상을 꼼꼼히 봐주기도 했고, "내가 신을 받거나 이런 건 전혀 아닌데, 내가 웬만한 사람보다 잘 맞힐 거야‥(관상은) 빛깔을 보고서 하는 거지. 생김을 보는 건 굉장히 하수들이 보는 거예요"라는 말을 전했다.

또한 "나는 되게 영적인 사람이라 차라리 책 읽고, 차라리 도사들하고 얘기하면서 삶은 무엇인가. 이런 얘기하는 걸 좋아하지"라는 말을 전했다.

이준희 저널리즘 일러스트레이터

미국 스쿨오브비주얼아트 대학원을 졸업하고 뉴욕에서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 뉴욕타임즈, LA타임즈, 타임, 뉴스위크, 펭귄출판사, 빌리지보이스, 마이크로소프트, 루슨트 테크놀로지 등 주요 매체에 일러스트레이션을 기고했고, 국내에서도 동아일보, 경향신문, 주간조선, 주간동아, 한겨레21, 씨네21, 삼성, 기아, KT, 아시아나항공 등에 기고했다. 미국 어도비와 아트디렉터스클럽 등에서 수상했고, 평창동계올림픽, 산업자원부, 서울특별시 등의 자문위원을 역임했다. 현재 국민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교수로 있다.

 

저작권자 © 여성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