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희의 사각세상]
TV토론 방식 놓고 여야 신경전
연휴 하루 직전 28일 극적 합의

양자토론이냐? 다자토론이냐? 시작부터 날선 신경전, 유리한 판세를 선점하려는 샅바싸움이 시작되었다./작가의 변
양자토론이냐? 다자토론이냐? 시작부터 날선 신경전, 유리한 판세를 선점하려는 샅바싸움이 시작되었다./작가의 변

설 연휴 대선후보 TV 토론을 앞두고 신경전을 이어가던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양자·4자 토론을 모두 추진하기로 연휴 하루 직전인 28일 극적으로 합의했다. 

국민의힘 TV토론 협상단장인 성일종 의원은 이날 오후 낸 입장문에서 "국민의힘이 제안한 1월31일 양자토론과 2월3일 4자토론 제안을 각각 수용해주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에 따라 곧바로 실무협상의 개시를 요청드린다"며 "금일 늦은 시간이라도 실무협상이 재개될 수 있도록 즉시 조치하겠다"고 했다.

앞서 성 의원은 이날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은 4자토론을 끌어들여 양자토론을 회피하지 마시라"며 "민주당은 즉각 31일 오후 7시 1대1 토론을 수용하시라"고 압박했다.

그는 "양당이 합의정신을 살려, 법정토론 3회 외에 1대1 토론을 하는 것이 국민 요구에 부합하는 것"이라며 "31일 양자토론과 다자토론을 같이 하자는 것은 각당 후보와 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며, 토론을 안 하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후 박주민 민주당 방송토론콘텐츠 단장은 기자회견을 열어 “국민의힘이 제안한 31일 양자 토론 참여를 민주당은 재차 확인한다”며 “이 후보가 31일 양자 토론 참여 의사를 명확히 했으니 윤 후보도 더 이상 조건을 달지 말고 다음 달 3일 4자 토론에 참여하는 것을 확답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31일 양자 토론과 다음 달 3일 4자 토론의 진행을 위한 각각의 실무 협상을 시작하겠다”고 덧붙였다.

 ※외부 필진의 칼럼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이준희 저널리즘 일러스트레이터

미국 스쿨오브비주얼아트 대학원을 졸업하고 뉴욕에서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 뉴욕타임즈, LA타임즈, 타임, 뉴스위크, 펭귄출판사, 빌리지보이스, 마이크로소프트, 루슨트 테크놀로지 등 주요 매체에 일러스트레이션을 기고했고, 국내에서도 동아일보, 경향신문, 주간조선, 주간동아, 한겨레21, 씨네21, 삼성, 기아, KT, 아시아나항공 등에 기고했다. 미국 어도비와 아트디렉터스클럽 등에서 수상했고, 평창동계올림픽, 산업자원부, 서울특별시 등의 자문위원을 역임했다. 현재 국민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교수로 있다.

 

저작권자 © 여성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