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불확실성 걷히며 재미 찾는 구독자들
현대건설기계, 한화생명 10위권 진입 눈길

한화생명 '무덤 보험' 소개 영상 한 장면.
한화생명 '무덤 보험' 소개 영상 한 장면.

무조건 재미있어야 한다. 흥미를 끄는 콘텐츠로 무장한 유튜브가 인기 몰이다. 코스피가 닷새 연속 상승하는 등 증시 불확실성이 걷히면서 '새로롭고 재미있는 뉴스'를 알리는 채널에 구독자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17일 <팩트경제신문>이 매주 목요일 제공하는 경제 분야 소셜러스 랭킹에 따르면, 6월 셋째주 금융사 운영 채널이 1~5위를 차지한 가운데, '현대건설기계'가 7위, '한화생명'이 10위권에 새롭게 진입해 눈길을 끌었다. 

이번 주 톱5는 △교보증권 디지털TV △현대카드 △유진투자증권 TV △교보생명 △미래에셋 스마트머니가 차지했다. 교보금융그룹 소속 두 계열사가 상위권에 포함되고 현대카드가 지난주에 이어 2위 자리를 지켰다. 지난주 1위까지 올랐던 실시간 주식 차트 분석 전문 채널인 '주식단테'는 10위로 밀렸다.

팩트경제신문 경제분야 유튜브 6월 셋째주 랭킹
팩트경제신문 경제분야 유튜브 6월 셋째주 랭킹

반면 구독자 1만명 수준인 현대건설기계이 부상이 눈길을 끌었다. 한달 전까지 1000뷰를 넘지 못했던 현대건설기계 동영상 조회수는 지난주 기점으로 1만뷰 이상에 안착한 모습이다.

특지 국내에서 첫 공개된 굴착기 'A시리즈' 론칭 영상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어 6만5774 뷰를 넘어섰다. 지금까지 B2B 업종인 탓에 1000뷰 이하 수준이었지만 시청자의 관심을 끄는 새로운 뉴스로 유튜브 강자 대열에 진입한 것이다. 

'특이한 뉴스'로 무장한 한화생명도 10위를 차지하면서 존재감을 알렸다. 구독자 3100명 수준인 한화생명은 △일본의 소름돋는 무덤 보험 △먹방러를 위한 보험 △축구덕후의 정신건강 보험 등 이색 컨텐츠를 선보이면서 평타 15만뷰를 쳐내는 저력을 보여주고 있다.

반면 전세대출 한도 조회 등 어려운 금융 용어를 소개하는 채널은 인기를 끌지 못했다. 지난주 7위를 차지했던 신한은행 유튜브 채널은 일주일 사이 구독자가 5000여명 감소하며 10위권 밖으로 밀렸다.

조회수 6만5700뷰를 넘어선 현대건설기계 국내 A시리즈 국내 첫 공개 론칭 영상.

 

'팩트경제신문'은 국내 최초로 빅데이터 플랫폼 '소셜러스'와 제휴해 7개 분야별로 크리에이터 순위를 게재한다. 전일 24시간 동안 집계된 조회수 기준으로 △월요일 엔터테인먼트△화요일 뷰티·패션 △수요일 IT·기술 △목요일 경제 △금요일은 영화·애니메이션 △토요일은 푸드·쿠킹 △일요일 동물·펫 분야 실시간 상승률 순위를 10위까지 공개한다. 각 랭킹은 지난 2017년부터 수집된 10억건이 넘는 소셜러스 유튜브 빅데이터를 바탕한 것이다. 장기적인 추세는 물론 시시각각 변화하는 크리에이터 순위와 유튜브 지형을 생동감 있게 전달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여성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